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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금연 못하셨나요? 놀라운 금연효과

금연은 만병의 근원이다. 또한 요즘처럼 흡연자들이 설 자리가 없는 시대에는 차라리 확 끊어버리고 위생적인 생활을 지내보는 건 어떨지……
내 몸을 지키는 놀라운 “금연효과”로 다시 한번 금연에 도전해보자.




자신이 없다면 흡연량부터 줄여보세요!

먼저 담배를 휴대하거나 구매하려고 하지 않는다.

힘들고 금단현상이 생길 때 은단과 무가당 껌, 패치 등은 필수다.

하루에 꼭 흡연을 해야 할 때를 정한다.


평소보다 취침시간을 늘려본다.

금연 시간대와 금연장소를 스스로 정해 실천한다.

식후 바로 양치질을 하고 동물성 기름음식이나 자극이 큰 음식을 줄인다.


흡연욕구가 생길 때에는 물을 자주 마셔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주변사람에게 금연의지를 알리고 도움을 받아본다.


흡연자와 흡연구역을 피해보거나 접근하지 않는다.


스트레스를 해소할 나만의 방법을 찾는다.




금연 성공을 위해 꼭 가져야 할 것들

감기가 심하게 걸렸거나, 마침 담배를 끊어야겠다고, 혹은 담배가 해롭다고 스스로 느껴졌을 때, 또한 직장 휴가나 기념일, 생일 특정시기를 정하여 금연을 시도하면 금연 동기부여에 도움이 된다.

금연과 동시에 흡연욕구를 채워줄 특별한 계획을 꼭 세워야 한다. 운동과 건강식 등이 그것이다.




금연을 꼭 해야 되는 이유 “금연 효과”

1. 금연 2시간: 혈액 속에 니코틴이 없어지기 시작한다.

2. 금연 6시간: 맥박과 혈압이 낮아지고 정상화가 되며 한달 정도 지나면 혈압이 안정된다.

3. 금연 12~24시간: 일산화탄소가 완전히 몸 밖으로 배출되어 폐 기능이 향상된다.

4. 금연 2일: 기분이 상쾌해지고 몸과 옷에서 담배 냄새가 사라지고 입맛이 되살아나며 냄새 맡는 후각이 정상적으로 돌아온다.

5. 금연 1주일: 폐 속에 누적된 점액이 묽어지고 몇 주에 걸쳐 기침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된다.

6. 금연 3주일: 폐 기능이 월등히 좋아지고 운동하기 수월하다.

7. 금연 2개월: 피의 흐름이 좋아지면서 보다 많은 활력을 소유하게 되고 자신
감과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

8. 금연 3개월: 폐 자체 정화기능이 차츰 정상을 되찾는다.

9. 금연 1년: 혈액의 모든 구성요소와 폐의 세포가 장상으로 되돌아와 심장마비로 갑작스런 사망을 일으킬 위험율이 상습흡연자의 절반 정도로 낮아진다.

10. 금연 5년: 흡연에 의한 각종 심장질환이나 질병발생의 위험이 비흡연자의 수준으로 낮아진다.




남편과 애인을 위해 도와주세요! “금연을 도와주는 음식”

> 두부
단백질 및 칼슘, 철분 등의 영양분이 들어 있어 신체의 리듬과 항상성에 도움을 준다. 콜레스테롤이 낮아 고기나 유제품 대신 사용할 수 있다.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그만이며 성인병과 암도 예방해준다.


> 복숭아

비타민은 없지만 땀을 쏙 빼게 해줘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말끔히 배출시킨다. 꽃, 잎, 열매, 껍질, 뿌리 모두 약이 되는 식품. 대소변이 원활하지 않을 때는 복숭아 껍질이나 잎을 삶아 자주 마신다.


> 브로콜리

충분한 비타민 섭취는 금연에 필수. 강한 맛의 향신료를 첨가하지 않고 그대로 먹는 게 가장 좋다. 큼직큼직하게 썰면 비타민 C의 손실을 막을 수 있다. 새우나 멸치 등을 넣고 살짝 볶아 밑반찬으로 먹는다.


> 버섯

비타민, 무기질, 핵산, 아미노산의 함유량이 높은 식품. 갓이 작고 가지런한 것이 가장 질 좋은 버섯이다. 독특한 향과 비타민 D가 풍부해 많이 먹어도 해롭지 않을뿐더러 암을 예방해준다. 


> 바지락

조리법이 복잡하지 않고 재료의 맛을 그대로 살릴 수 있는데 비타민B, 칼슘, 철분도 풍부하다. 숙취 해소는 물론 니코틴과 타린를 해독하는 데 그만. 빈혈을 예방하고 소화 흡수가 잘되어 비만을 막고 피부를 곱게 한다.


> 시금치
금연을 위한 최고의 야채. 시금치에 있는 베타 카로틴은 체내의 담배 노폐물로 인해 생기는 폐암 발병률을 낮춰주는 효과를 발휘한다. 시금치와 같은 녹색 채소는 영양소의 손실이 덜 되는 조리법으로 요리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제공 : 이지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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